top of page

Worldwide Marriage Encounter 운동의 역사 

1967년 미국 노틀담 대학에서 열린 크리스찬 가정 운동(CFM) 컨벤션에서 멕시코에서 파견된 부부와 사제가 컨벤션 참가자(일곱 부부와 몇몇 사제)를 대상으로 엔꾸엔뜨로 꼰주갈을 소개한 이후로 이 모임은 영어권에서도 보급되기 시작하였다. 1968년 CFM의 설립자, 펫 + 패티 크롤리 (Pat & Patty Crowley) 부부가 스페인 부부와 사제를 미국에 초청하여 미국인 50부부와 29사제를 대상으로 주말(Weekend)을 진행하였고, 이것이 곧 오늘날 미국 WWME의 출발점이 되었다.
 

1969년 1월, 미국 부부와 사제들이 직접 주말을 진행하게 되었고, 현재의 “매리지 엔카운터 (Marriage Encounter)”와  같은 형태의 주말을 체험한 부부들이 모여 뉴저지의 제이미 + 알린 웨이렌(Jamie & Arline Whalen) 부부를 대표로 하는 전국 집행 이사회(National Executive Board)를 구성하였다. 한편 CFM 대표인 에드워드 + 헤리에트 가세로 (Edward & Harriet Garzero) 부부와 청년피정 지도사제인 예수회의 척 갤러거 (Charles Gallagher) 신부가 대표팀을 맡은 뉴욕 락빌센터 (Rockville Center) 교구의 ME 운동은 급속히 성장하고 있었다. 주말을 통해 터득한 가치를 실천하며 살아갈 수 있도록 후원하며, 느낌 나눔을 통한 의사 소통의 중요한 기법으로써 대화를 지원하기 위해 ME 공동체의 발전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이 강조되었으며, 더 나아가 혼인성사의 쇄신이야말로 가톨릭 교회를 쇄신하는 중요한 수단의 하나임을  강력히 주목하게 되었다. 

1971년 가을, 뉴욕 지역의 주말을 매주마다 지원해온 뉴욕 그룹은 주말 체험을 미주 전체와 전 세계로 확산하기로 결정하였다. 팀은 새로운 지역의 ME가 자생 능력이 생길 때까지 각종 재정적 도움과 발표팀 훈련을 지원하기로 약속하고, 처음으로 노스 다코타 (North Dakota)의 그랜드 포크스 (Grand Forks)지역으로 출장을 가게 된다. 도움을 제공하는 것에 대한 유일한 조건은 그 해당 지역에 자생능력이 생긴 후에는 똑같은 방법으로 또 다른 지역을 후원해야한다는 것이었다. 그 해 12월 캘리포니아 산타 바바라 (Santa Barbara)에까지 주말이 전파되었고, 이것이 서부지역에서 이뤄진 첫번째 ME 주말이 되었다.

같은 시기에 WWME는 국제적으로 여러 나라로 확장되기 시작하여, 발표팀이 벨기에 (Belgium)와 영국 (England)에 파견되었으며, 이런 활동은 현재도 계속되고 있다. 전세계로 퍼져나간 ME 주말은 라틴 아메리카와 유럽, 호주, 아시아 등 모두 86개국에서 시행되고 있으며, 1978년에는 아시아, 남태평양, 범 아프리카, 유럽, 미국, 캐나다, 라틴 아메리카 등 7개 대륙의 총대표팀 (“에클레지알 팀/Ecclesial Team”- 한 부부와 한 명의 사제로 구성)들이 모여, 국제협의회(International Council)를 구성하였다. 

WWME는 가톨릭을 기초로 출범하였지만, 다른 신앙이나 믿음을 지닌 부부에게도 개방되어 있다. 주말을 마친 많은 부부가 자신이 체험했던 ME 주말에 자기 교파의 교회를 쇄신할 잠재력이 있음을 깨닫게 된다. 1971년에는 유대교와 성공회에서 주말이 시행되었으며, WWME는 이들 종교 안에서도 ME 주말이 발전될 수 있도록, 초기에 소요되는 재정적 지원과 안내를 제공하였다. ME 주말은 지속적으로 확산되고 있으며, 개신교 10개 종파가 WWME에 소속되어 가톨릭 ME와 함께

의사소통과 지원을 위한 종교간 이사회 구성하고 있으며 연 2회 서로의 의사소통과 지원을 위해 모임을 갖고 있다. ME를

도입한 10개의 개신교 (Protestant)는, 침례교, 루터교, 성공회, 장로교, 형제단/메노파, 개혁 교회, 연합감리교, 그리스도 연합교회, 그리고 정교회등이다. 

WWME에 소속되려면 WWME의 발표문 대요에 충실히 따라야 하고(신학적인 일부 수정은 예외), 발표팀 모두 동일 교파에 소속되어야 하며, 매일대화 기법 (daily dialogue technique)을 실천하고 그 가치를 인정해야 한다. 


현재 WWME 주말은 미국의 50개 주 150개 지역 (그 중 50개 지역은 스페인어권)에서 시행되고 있으며, 2006년 한해동안, 대략 640여 주말이 11,400 부 부를 대상으로 시행되었다. (이 숫자에 개신교 주말은 포함되지 않음).

1968년 이래 WWME 주말을 체험한 부부는 2006년까지, 미국에서만 2백 2십만 명 정도에 이르는 것으로 추정된다.
미국 WWME 사무국 이사회 (US Secretariat Board)는 
미국 21개 리전에서 선출된 리전 총대표팀 (리전 에클레지알 팀: 1부부와 1사제)과 미국 총대표팀(US 에클레지알팀)으로 구성된다. 미국 WWME 사무실은 캘리포니아 주 샌버나디노 (San Bernardino)에 있다.

bottom of page